본문 바로가기

소소한정보

여권 재발급하는 방법 및 비용, 여권발급시 필요한 준비물

요즘 해외여행을 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본이나  동남아 여행이 경비로 따졌을때 제주도랑 비슷하거나

패키지는 오히려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국내여행보다는 해외로 많이 나가시는 것 같아요

신혼여행 이후로 몇년만에 베트남으로 해외여행을 가려는데

여권을 꺼내봤더니 올해 9월이 만료되는 날짜 였어요

처음 여권 발급받고 두번째 재발급을 받는건데 인터넷으로도 신청이 가능해져서 예전보다 훨씬 수월하고 간단해졌습니다

예전엔 꼭 구청에 방문해야만 여권 발급이 가능했는데요 이제 손쉽게 정부 24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초간단 여권 재발급 절차입니다.

 

1. 준비물

여권사진만 있으면 인터넷 여권 재발급 준비물 끝이에요!

강남구청역에 '여백'스튜디오라고 연예인들도 많이가고 지금껏 찍어본 증명 사진중에 가장 잘나오는 손에꼽는 사진관이 있는데 그만큼 손님도 많고 주말은 쉬기때문에 시간을 맞추기가 어려워서 동네 사진관에서 촬영했어요

여권사진을 엄청 오랜만에 찍었는데 이렇게 비쌌나 싶네요

사진관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방문한 사진관은 여권사진 촬영하는데 33,000원이 들었어요

사진촬영 후 jpg파일로된 사진원본을 메일로 보내주시는데 인터넷 여권 발급에는 그 파일만 있으면 됩니다.

프린트된 실물 사진은 사용할 일이 없고 사이트에 등록할 수 있는 사진파일만 있으면 됩니다.

 

2. 신청절차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하단에 여권 재발급 카테고리가 있어요

클릭해서 들어가신 후 신청하기를 누르면

본인인증 정보 입력 후 인증요청을 할 수 있는 팝업창이 뜹니다.

에전엔 무조건 공인인증서가 있어야했는데 요즘엔 민간 인증서가 있어서 본인인증도 간편해졌네요

본인정보를 입력하고 인증요청을하면

여권 재발급 유의사항이 뜨는데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불가한 유형이 뜹니다

만 18세미만 미성년자, 외교관.관용.긴급 여권 신청자, 로마자성명 변경 희망자, 복수국적자, 개명 및 주민등록번호 정정자, 상습분실자, 행정제재자 등은 홈페이지 신청이 불가하니 꼭 확인해 보세요

기존 발급받은 여권의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경우는 새 여권을 수령할때 반드시 지참하셔야 합니다.

제가 기존여권고 소지하고있고 유효기간도 애매하게 남은 여기 해당되는 경우라 나중에 구청에 방문할때 기존 여권을 꼭 지참해야 겠네요 

3. 여권 재발급 비용

여권은 유효기간에 따라서 수수료 금액이 달라지는데요

일반여권 10년은 26면에 50,000원, 58면에 53,000원 입니다.

5년미만 여권의 수수료는 15,000원 입니다.

10년짜리를 해두는게 편하긴 하겠지만 저는 여권사진이 넘 맘에 안들었기 때문에

나중에 다시 바꾸고 싶어서 5년미만 15,000원 짜리로 신청했어요 

4.여권 사진 등록

여권기간을 선택한 후에 여권사진을 등록합니다.

이전 페이지의 유의사항에 적혀있듯이 여권사진은 규격을 준수하여야 하며 배경색, 그림자, 얼굴각도, 얼굴크기등이 규정과 맞아야 합니다.

여권사진은 양쪽 눈썹이 잘 보일 수 있도록 해야하고 컬러렌즈를 착용하면 안됩니다.

사진 규정을 어겨서 여권신청이 반려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시간이 많지 않은 분들은 아무래도 전문가분들이 찍어주시는 사진관에서 촬영을 하는게 안전할것 같습니다.

사진관에서 받은 jpg파일은 끌어넣어 주면 사진첨부 완료!

5. 여권 재발급 처리상태 확인

정부 24홈페이지 myGOV에 나의신청내역 코너에서 현재 처리상태를 확인 할 수 있어요

평균 7-10일정도가 소요되며 인터넷 신청시 방문해서 신청하는것과 소요 일자는 동일하다고 합니다.